<최근 한국에서 주목받는 트렌드 키워드>
- 옴니보어(Omnivores): 나이, 성별, 소득, 인종에 따른 경계가 사라지고, 개인의 취향이 더욱 뚜렷해지는 현상입니다. 이는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는 소비자들의 등장을 의미합니다.
- 아주 보통의 하루(#아보하): 특별히 좋은 일이 없어도 안온한 일상에 만족하는 태도로, 험한 세상에서 오늘 하루를 무사히 넘긴 것에 감사하며 내일도 오늘 같기를 바라는 마음을 반영합니다.
- 토핑경제: 본품보다 토핑에 더 중점을 두는 것으로, 소비자가 개인 취향에 맞춰 물건을 커스터마이징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. 같은 물건이라도 어떻게 꾸미느냐에 따라 세상에 둘도 없는 나만의 것이 됩니다.
- 페이스테크(Face-Tech): 기계에 표정을 입히고, 사람의 얼굴과 표정을 정확하게 읽어내며, 사용자마다 각자의 얼굴을 만들어 주는 기술을 말합니다. 생성형 AI 만능시대에 사람의 감정을 읽고 대응하는 능력을 갖춘 기업과 상품이 주목받고 있습니다.
- 무해력: 자신에게 해가 되지 않는 귀엽고 순수한 것들을 선호하는 심리를 반영하는 트렌드로, 이러한 것들은 자극이나 스트레스를 주지 않으며, 굳이 반대하거나 비판할 생각이 들지 않게 합니다.
- 그라데이션K: 단일민족·단일문화의 개념이 서서히 옅어지며, 외국인 인구 비중이 증가하는 우리나라에서 다문화국가로 진화해 가는 현상을 의미합니다.
- 물성매력: 아무리 기술이 발전하더라도 보고 만지며 물질의 형태로 경험하기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심리를 반영하는 것으로, 체화된 물성으로 경험하고자 하는 욕구를 나타냅니다.
- 기후감수성: 기후변화 문제를 언젠가 다가올 미래가 아닌 당장 해결해야 할 현존하는 위험으로 인식하고, 이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태도를 말합니다.
- 공진화 전략: 상호연결성이 높아진 오늘날의 경제에서 업종, 산업과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공동 성장을 도모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.
- 원포인트업: 현재 도달 가능한 한 가지 목표를 세워 실천하면서 나다움을 잃지 않는 새로운 자기계발 패러다임으로, 롤모델을 따로 두지 않고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며 조금씩 성취감을 쌓아가는 것을 중요시합니다.
이러한 키워드는 2025년 한국 사회의 다양한 트렌드를 반영하며, 개인의 삶과 소비 패턴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.